카테고리 없음 / / 2023. 7. 29. 10:47

건설산업의 과제: 건축물의 품질과 안전, 재정적 문제, 외국으로부터 수주

반응형

건설산업의 과제

현재 한국의 건설산업은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건축물의 품질과 안전성, 현금흐름의 문제, 금리인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건설산업계는 재정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해외 수주량을 맞추기 위해 요구되는 기준 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과제와 국내 건설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1. 건축물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우려

순살자이와 통뼈 캐슬 같은 아파트 문제로 인해 건축물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소비자들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으며, 건설 현장에서의 문제점들은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건설사들은 하도 업체들에게 일을 맡기고 있지만, 이는 일종의 하도 업체와의 계약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하도 업체들은 경쟁적인 입찰을 통해 일을 수주합니다. 그러나 경쟁적인 입찰은 하도 업체들이 일을 처리하지 못하거나 생략하게 될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하도 업체들은 수익을 높이기 위해 안전 절차나 기술력을 무시하고 하도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불량 공사물이 만들어져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건설 현장에서의 기술적인 측면의 문제와 함께,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적인 오류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설사들이 하도 업체들과 계약할 때,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기술력과 실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건설 현장에서는 기술력 강화와 철저한 감독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건설사의 역할이 크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도 업체와 건설사 간의 책임 공유도 필요합니다. 하도 업체는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준수해야 하며, 건설사는 하도 업체들을 선정할 때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기술력과 실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이루어질 때, 안전하고 견고한 아파트와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건설 현장에서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건설 현장에서의 문제점은 소비자들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도 업체와 건설사가 책임을 공유하고, 기술력과 감독 체제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이루어질 때, 안전하고 견고한 아파트와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건설 현장에서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한국 건설산업의 재정적 문제

한국의 건설 산업은 다양한 재정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는 현금 흐름인데, 이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이는 재료비 지불 측면에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건설 프로젝트의 지연 또는 심지어 중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접근법은 또한 건설 현장의 품질과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과제는 건설 품질과 안전을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므로 각 현장이 필요한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조적 문제와 잠재적인 안전 위험을 포함하여 향후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 건설 산업이 직면한 어려움의 원인 중 하나는 기업에 줄 수 있는 금액의 제한입니다. 이것은 특히 철근과 같은 필수 건설 재료에 있어서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재료에 접근하지 못하면 건설 프로젝트가 지연되거나 심지어 완전히 중단될 수 있으며, 이는 산업과 더 넓은 경제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금리 역시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현재 한국 경제의 상황을 고려할 때,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인한 어려운 전망입니다. 경제 성장 둔화는 물가 상승과 맞물려 있어,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금리 인상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신용도 하락과 한국의 전반적인 신용등급 하락 등 금융권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건설업이 외국으로부터 수주를 위해 필요한 기준

국내 건설업이 외국으로부터 수주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야 하지만 국내의 많은 건설 프로젝트들은 이러한 기준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격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건설업은 외국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는 설계 능력, 시공 능력, 토목의 기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 역량을 향상하는 한 가지 방법은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들이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요구되는 기준을 충족시키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접근법은 국제적인 디자인 기업들과 협력하여 그들의 전문 지식을 배우고 그들의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건설 능력의 측면에서, 한국 건설 회사들은 그들의 근로자들을 위한 훈련과 개발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작업의 질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회사들은 그들의 건설 능력을 향상하고 해외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장비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술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토목 공학의 기술적 측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기업이 토목 공학 기술의 최신 발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은 기술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자체 연구 개발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국내 건설업계는 국내외 기준의 격차를 해소하고 해외로부터 수주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국내 건설업계는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우려, 재정적 문제, 외국으로부터 수주를 위해 필요한 기준에 대한 만족도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업계는 해외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건축물의 품질 및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 개선에 주력해야 하며, 건설업계의 재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도 현금흐름 개선과 금리 문제 해결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